불교의 향기/해거스님의 금강경

제3편 금강경 #4

法光 2009. 10. 14. 22:56

 

 

  

大乘正宗分 第三

 

 대  승  정  종  분   제  삼

 

告須菩提하사대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불    고   수  보  리        제  보  살  마  하  살    응  여  시  강  복  기  심

 

이니 所有一切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소  유  일  체  중  생  지  류     약 난  생     약  태  생    약  습  생

 

若化生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

 

 약  화  생     약  유 색     약  무  색    약   유  상    약  무  상    약  비

 

有想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하야 而滅度之하리니

 

 유  상  비  무  상     아 개  영  입   무  여  열  반      이  멸  도  지

 

如是滅度無量無數無邊衆生하되 實無衆生得滅度

 

 여  시  멸  도  무  량  무  수  무  변  중  생      실  무  중  생  득   멸  도

 

니라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

 

 자      하  이  고     수  보  리    약  보  살     유  아  상  인  상  중  생

 

相壽者相하면 卽非菩薩이니라

 

 상  수  자  상      즉  비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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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3장. 대승의 바른 종지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기를,

 

"모든 보살마하살은 응당 이와 같이 그 번뇌의 마음을 항복시킬 것이니라.

 

 무릇 있는 바 모든 중생의 종류인 알로 생기는 것, 태로 생기는 것, 습기로 생기는 것, 화하여

 

생기는 것, 형상 있는 것, 형상 없는 것, 생각 있는 것, 생각 없는 것,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것들을 내가 모두 다 열반에 들게 하여 그들을 제도하리라." 하라.

 

이렇게 하여 한량 없이 많은 중생들을 다 제도하지만 실로 한 중생도 제도된 바가 없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보살이 나라는 생각(我相) · 남이라는 생각(人相) ·중생이라는 생각(衆生

 

相) · 오래 산다는 생각(壽者相)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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妙行無注分 第四

 

 묘  행  무  주  분   제  사

 

復次須菩題 菩薩 於法 應無所住하야 行於布施

 

 부  차  수  보  리     보 살     어  법    응  무  소  주       행  어  보  시

 

所謂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니라 須菩題

 

 소  위  부  주  색  보  시     부  주 성  향  미  촉  법   보  시      수  보  리

 

菩薩 應如是布施하야 不住於相이니 何以故 若菩

 

    보 살     응  여  시  보  시      부  주  어  상       하  이  고    약  보

 

不住相布施하면 其福德 不可思量이니라 須菩題

 

 살    부  주  상  보  시      기  복  덕    불  가  사  량         수  보  리    어

 

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니이다 世尊

 

 의  운  하    동  방  허  공     가  사  량  부    불  야         세  존    수

 

菩題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니이

 

 보  리    남  서  북  방  사  유  상  하  허   공    가  사  량  부    불  야

 

世尊 須菩題 菩薩 無住相布施하는 福德 亦復

 

    세 존     수  보  리    보  살     무  주  상  보 시       복  덕     역  부

 

如是하야 不可思量이니라 須菩題 菩薩 但應如所敎

 

  여 시       불  가  사  량        수  보  리    보  살     단  응  여  소  교

 

니라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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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4장. 머무름 없는 묘행

 

"또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어떤 법에도 머문 바 없이 보시를 행할 것이니, 이른바 형상에 머

 

물지 말고 보시할 것이며, 소리, 냄새, 맛, 닿이는 것(觸)과 마음으로 인식하는 온갖 대상(法)에

 

머물지 말고 보시해야 하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이 마땅히 이렇게 보시하여 현상(相)에 머물지 말 것이니 왜 그러냐 하면 만일 보

 

살이 현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은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동쪽 허공을 생각으로 다 헤아릴 수 있느냐?"

 

"할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남서북방과 네 간방(四維)과 아래 ·위의 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려 알 수 있겠느

 

냐?"

 

"알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이 현상(相)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복덕도 또한 이와 같아서 생각으로 헤아려

 

알 수 없을 만큼 많으리라. 수보리야. 보살은 다만 마땅히 가르친 바와 같이 머물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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