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향기/해거스님의 금강경

제6편 금강경 #1

法光 2009. 10. 31. 19:58

 

 

 

無得無說分 第七

 

  무   득    무    설    분      제    칠

 

須菩提於意云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    보   리         어    의    운   하        여    래       득   아     뇩   다    라    삼    먁    삼   보  리

 

如來- 有所說法耶  須菩提- 하사대

 

 야        여    래 -    유    소    설    법    야        수    보    리 -    언

 

如我解佛所說義컨댄  無有定法名阿耨多羅三藐三

 

 여    아    해    불    소    설    의            무   유    정    법    명    아    뇩   다    라    삼   먁    삼

 

菩提亦無有定法如來可說이니이다  何以故 如來所

 

 보    리        역    무    유   정    법    여    래    가   설                   하    이    고        여   래    소

 

設法皆不可取 不可說이며 非法이며  非非法이니 所以

 

 설   법         개    불    가    취       불    가    설           비    법            비    비    법           소   이

 

-   一切賢聖  皆以無爲法으로  而有差別이니이다

 

 자-   하    일  체   현  성     개  이  무  위  법       이  유  차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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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7장. 얻을 것도 설할 것도 없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또 여래가 말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제가 알기로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은 결정된 진리가 있어서 그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시는 것이 아니오며, 또한 결정된 내용이 없는 진리를 여래께서 말씀해 주셨나이다.

 

왜 그러냐 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진리는 취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진리도 아니고 진리

 

아닌 것도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모든 깨달은 현인과 성인은 상대의 세계를 뛰어난 무위(無爲)의 절대법 가운데

 

 차별이 있기 때문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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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冶 父

寒卽言寒이요 熱卽言熱이로다

 한 즉  언 한       열 즉  언 열

 

雲起南山雨北山하니 驢名馬字幾多般請看浩渺

    운 기  남 산  우 북 산       려  명 마  자 기 다  반    청  간  호 묘

無情水幾處隨方幾處圓

 무 정  수    기  처  수 방  기 처 원

 

★ 冶 父

是甚麽

시  심  마

 

恁麽也不得이며 不恁麽也不得이니 廓落太虛空

   임  마 야  부 득       불 임  마 야  부 득      확  락  태 허 공    조

飛無影迹이로다

 비 무  영 적

咄 撥轉機輪倒廻하니 南北東西 任往來로다

 돌   발 전  기 륜  도 회      남  북  동 서    임  왕 래

 

★ 冶 父

毫釐有差하면 天地懸隔이로다

 호 리  유 차      천  지  현 격

 

正人 說邪法하면 邪法 悉歸正이요 邪人 說正法

    정 인    설  사  법     사  법    실  귀  정     사  인    설  정 법

正法 悉歸邪  江北成枳江南橘이여 春來 都放一

    정  법    실  귀 사     강  북 성  지 강 남  귤      춘 래    도 방

般花로다

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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依法出生分 第八

 

  의   법    출    생    분      제    팔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수   보    리          어   의    운    하        약    인         만    삼   천    대    천   세    계    칠    보

 

以用布施하면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

 

  이   용    보    시            시    인          소   득    복    덕        영    위    다    부         수   보   리

 

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

 

  언             심    다                세    존         하    이   고        시     복    덕      즉    비    복    덕

 

일새 是故 如來說福德多니이다 若復有人 이  於此經

 

  성           시    고        여    래    설    복   덕    다               약    부    유    인           어    차    경

 

受持乃至四句偈等하야 爲他人設하면 其福 勝彼

 

  중        수    지    내    지   사    구    게   등             위    타    인    설           기    복         승   피

 

하리니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阿耨多羅

 

             하    이    고        수    보    리        일    체   제    불         급   제    불    아   뇩    다    라

 

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이니라 須菩提 所謂佛法

 

  삼   먁     삼   보    리    법       개     종    차    경   출                수   보   리         소    위   불    법

 

卽非佛法이니라

 

  자       즉     비    불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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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8장. 모든 것 진리로부터 나오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를 가지고 널리 보

 

시했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주 많사옵니다. 부처님이시여, 왜냐 하오면 이 복덕은 본체적인 마음의 복덕성(福德性)이 아니기 때

 

문이오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이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에 네 글귀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을 위해 염원해 주었다면  그 복이

 

 앞의 사람이 보시한 복덕보다 더 뛰어나리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란 곧 불법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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