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得無說分 第七
무 득 무 설 분 제 칠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 보 리 어 의 운 하 여 래 득 아 뇩 다 라 삼 먁 삼 보 리
耶아 如來- 有所說法耶아 須菩提- 言하사대
야 여 래 - 유 소 설 법 야 수 보 리 - 언
如我解佛所說義컨댄 無有定法名阿耨多羅三藐三
여 아 해 불 소 설 의 무 유 정 법 명 아 뇩 다 라 삼 먁 삼
菩提며 亦無有定法如來可說이니이다 何以故오 如來所
보 리 역 무 유 정 법 여 래 가 설 하 이 고 여 래 소
設法은 皆不可取며 不可說이며 非法이며 非非法이니 所以
설 법 개 불 가 취 불 가 설 비 법 비 비 법 소 이
者- 何오 一切賢聖이 皆以無爲法으로 而有差別이니이다
자- 하 일 체 현 성 개 이 무 위 법 이 유 차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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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7장. 얻을 것도 설할 것도 없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또 여래가 말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제가 알기로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은 결정된 진리가 있어서 그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시는 것이 아니오며, 또한 결정된 내용이 없는 진리를 여래께서 말씀해 주셨나이다.
왜 그러냐 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진리는 취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진리도 아니고 진리
아닌 것도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모든 깨달은 현인과 성인은 상대의 세계를 뛰어난 무위(無爲)의 절대법 가운데
차별이 있기 때문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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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冶 父 寒卽言寒이요 熱卽言熱이로다 한 즉 언 한 열 즉 언 열
☞ 雲起南山雨北山하니 驢名馬字幾多般고 請看浩渺 운 기 남 산 우 북 산 려 명 마 자 기 다 반 청 간 호 묘 無情水라 幾處隨方幾處圓고 무 정 수 기 처 수 방 기 처 원
★ 冶 父 是甚麽오 시 심 마
☞ 恁麽也不得이며 不恁麽也不得이니 廓落太虛空에 鳥 임 마 야 부 득 불 임 마 야 부 득 확 락 태 허 공 조 飛無影迹이로다 비 무 영 적 咄 撥轉機輪倒廻하니 南北東西에 任往來로다 돌 발 전 기 륜 도 회 남 북 동 서 임 왕 래
★ 冶 父 毫釐有差하면 天地懸隔이로다 호 리 유 차 천 지 현 격
☞ 正人이 說邪法하면 邪法이 悉歸正이요 邪人이 說正法하 정 인 설 사 법 사 법 실 귀 정 사 인 설 정 법 면 正法이 悉歸邪라 江北成枳江南橘이여 春來에 都放一 정 법 실 귀 사 강 북 성 지 강 남 귤 춘 래 도 방 일 般花로다 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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依法出生分 第八
의 법 출 생 분 제 팔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若人이 滿三千大千世界七寶로
수 보 리 어 의 운 하 약 인 만 삼 천 대 천 세 계 칠 보
以用布施하면 是人의 所得福德이 寧爲多不아 須菩提-
이 용 보 시 시 인 소 득 복 덕 영 위 다 부 수 보 리
言하사대 甚多 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是福德이 卽非福德
언 심 다 세 존 하 이 고 시 복 덕 즉 비 복 덕
性일새 是故로 如來說福德多니이다 若復有人 이 於此經
성 시 고 여 래 설 복 덕 다 약 부 유 인 어 차 경
中에 受持乃至四句偈等하야 爲他人設하면 其福이 勝彼
중 수 지 내 지 사 구 게 등 위 타 인 설 기 복 승 피
하리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一切諸佛과 及諸佛阿耨多羅
하 이 고 수 보 리 일 체 제 불 급 제 불 아 뇩 다 라
三藐三菩提法이 皆從此經出이니라 須菩提야 所謂佛法
삼 먁 삼 보 리 법 개 종 차 경 출 수 보 리 소 위 불 법
者는 卽非佛法 이니라
자 즉 비 불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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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제 8장. 모든 것 진리로부터 나오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를 가지고 널리 보
시했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주 많사옵니다. 부처님이시여, 왜냐 하오면 이 복덕은 본체적인 마음의 복덕성(福德性)이 아니기 때
문이오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이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에 네 글귀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을 위해 염원해 주었다면 그 복이
앞의 사람이 보시한 복덕보다 더 뛰어나리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란 곧 불법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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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공생선원 원문보기▶ 글쓴이 : 본각(박성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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